스스로 당장 취업하기엔 역량이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첫 부트캠프로 KT 에이블스쿨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1. 서류전형 (~6/16)
자기소개서 문항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 [지원동기/포부] 에이블스쿨에 지원하게 된 이유와, 앞으로 AI/DX 분야에서 어떠한 인재로 성장하고 싶은지 향후 계획, 포부에 대해 작성해주세요. 800자
- [직무경험] 본인의 성장, 취업을 위해 노력한 활동(공모전, 프로젝트, 인턴 등) 과 이를 통해 얻은 결과 및 소감에 대해 작성해주세요. 800자
자기소개서는 편한 마음을 갖은 채로 하루 만에 다 작성했습니다. 전공과 AI가 관련 있었다는 내용과 전공 관련 경험들을 작성하고 AI에 관한 흥미를 표현했습니다. 화려한 내용들을 담은 자소서는 아니었지만 제 열정만은 잘 표현해낸 것 같아서 서류는 합격할 것 같았습니다 하하.
이후 6월 30일에 다행히도 서류합격을 했습니다.
인적성고사 (7/8)
준비
인적성고사와 코딩테스트는 처음이라 자신 없었지만 에이블스쿨 단톡방에서 앞 기수분들이 부담 갖지 않고 편하게 해도 합격할 수 있을 거라고 용기를 주셔서 부담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0점 맞기 무서워서 양심상 KT 인적성 기출문제집을 구매해서 모든 문제를 풀었습니다.
책은 SD에듀의 KT그룹 온라인 종합인적성검사이고 책 구매 시 온라인 모의고사를 무료로 할 수 있는데 그건 꼭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추천하는 이유는 실제 시험이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문제 풀 때 시간 신경 쓰지 마시고 그냥 무조건 빨리 푸는 걸 연습하면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시험에서 파트마다 시간이 주어지는 거라서 시간이 매우 부족하더라고요.
시험 당일에 시간이 매우 부족해서 풀지 못한 문제들은 찍지도 않고 그대로 두었습니다.
인성은 그냥 mbti 검사하듯이 했습니다. INFP 그대로를 담았습니다.
코딩테스트 (7/9)
준비
백준으로 필수 알고리즘 문제들을 위주로 풀었습니다. 그냥 겉핥기 식으로 익혀서 많이 부족하긴 했습니다.
그래도 에이블스쿨 단톡방에서 앞 기수분들이 0솔도 합격한다고 해서 부담 갖지 않았습니다.
시험은 프로그래머스로 진행했습니다. 저는 백준에 있는 문제들만 많이 풀어서 프로그래머스의 문제 방식이 많이 어색했어요.
준비하실 때 프로그래머스의 문제들을 풀면 도움 많이 될 것 같습니다. 문제 난이도는 듣던 것보다 더 어렵다고 느껴졌습니다. 처음보는 코테였기도 했거든요.
2번 문제 깔짝 되다가 3번 문제는 건들지도 못했습니다...
결과 (7/17)
그렇게 합격했습니다. 오랜만에 합격이란 단어를 보니까 기분이 좋아지더라고요.
저에게 도움이 되는 교육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